남산에는 50여개의골짜기가 있고, 그안에 수많은 불탑과 불상, 절터가 있다. 탑곡의 ‘부처바위’라 불리는 탑곡마애조상군은 그 숱한 남산의 유적과 유물가운데에서도 가장 흥미롭고 독특한 유적이다.
높이가 10m, 둘레가 40m 쯤 되는 커다란 이 부처바위의 사방에는, 탑 ,불상, 나한상, 보살상, 비천상, 사자상등 무려 40여 점에 달하는 여러 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본래 ‘만다라’는 부처와 보살을 그리거나, 모든 법을 원만히다 갖추어 모자람이 없음을 상징한다. 이바위가 ‘만다라’ 는 부처와 보살을 그리거나, 모든 법을 원만히다 갖추어 모자람이 없음을 상징한다. 이 바위가 ‘만다라’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닐까, 특히 북쪽면에 그려진 탑은 9층과 7층인데, 기단부, 탑신부 , 상륜부뿐만 아니라 추녀 끝에 달아 놓은 풍경까지도 신라시대에 세운 목탑의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이로써 황룡사 구층목탑의 모습이 어떠했으리라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남산전설
아주오래전 경주는 서벌이라 불리던 벌판이었다. 어느날 이벌판의 시냇가에서 빨래하던 처녀가 두 신을 보았다. 강한 근육이 울퉁불퉁한 남산과 부드럽고 고운 얼굴의 여신 너무 놀란 처녀는 저기산 같은 사람 봐라 라고 해야 할것을 산봐라 라고 외쳤다. 두신이 놀라 발길을 멈추었는데, 어찌된일인지 다시는 발을 옮길 수가 없었다고한다. 하여 여신은 남산 서쪽에 아담하게 솟은 망산이되었고, 남산은 억센 바위산남산이 되었다고 한다.

이글과 연관된글..

탑곡마애조상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file

안녕하세요.
경주를 사랑하는 홈페이지 관리자 김영호입니다.
항상 행복하시고..많이 사랑해주세요!!!

삼성 서비스 10년근무경력..
복사기임대,렌탈,컴퓨터,프린터,모니터,팩스,A/S 수리 판매 프린터,복사기임대전문 기업유지보수

문의 경주전지역 054-745-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