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사 석불좌상’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보리사는 근래에 건물을 지어 세웠다 해도 현재 남산에 있는 절 가운데 규모가 가장크다.
<삼국유사>에서 49대 헌강왕릉과 50대 정강왕릉의위치를 말할 때 ‘보리사의 동남쪽에 있다’라고 한것을 보면, 보리사가 매우 중요한 절이 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와같은 짐작을뒷받침해주는 것이 경내에 있는 석불좌상이다. 단아하고 자비스러움이 넘치는 얼굴, 유려한 옷자락의흐름, 화려한 광배... 이러한 외모 덕분에 남산의 불상을 소개 할때 가장 앞세워지곤한다. 광배 뒷면에는 얕은 돋을새김의 약사여래좌상을 새겨놓았는데 . 앞쪽 부처님의 표정에 흘리면 놓치기 십상이다.
통일 신라 전성기에 조성된 불상으로 여겨진다.

 

경주 남산은 금오산이라고도 하며, 신라 천년의 역사를 통해 가장 신성시 되어왔던 곳이다. 수많은 전설과 역사 유적들이 펼쳐져 있는 곳으로, 불교 관련 유적 뿐만 아니라 왕릉, 무덤, 궁궐터들이 남아있어 신라 문화의 집결체라고도 할 수 있다.

『삼국유사』에는 남산에서 나라일을 의논하면 반드시 성공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그런 까닭에 남산에 얽힌 전설이 많은 편이다.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는 남산 기슭의 나정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남산의 산신이 나타나 헌강왕에게 신라의 멸망을 경고하였지만, 깨닫지 못하여 결국은 멸망을 하게 되었다는 전설도 전해지고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경주미륵곡 석불좌상(보물 제136호),경주 포석정지(사적 제1호), 경주 남산성(사적 제22호) 등이 있는데, 다양한 문화재가 곳곳에 있어 신라 천년의 역사가 펼쳐진 듯하다

 

이글과 연관된글..

미륵곡석불좌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file

안녕하세요.
경주를 사랑하는 홈페이지 관리자 김영호입니다.
항상 행복하시고..많이 사랑해주세요!!!

삼성 서비스 10년근무경력..
복사기임대,렌탈,컴퓨터,프린터,모니터,팩스,A/S 수리 판매 프린터,복사기임대전문 기업유지보수

문의 경주전지역 054-745-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