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는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고 할만큼 유물과 유적이넘쳐나는 곳이다. 치밀한 계획이 없거나, 어지간히 발품을 팔지 않으면, 나중에는 기억하기도 힘들다. 신라의 알짜배기 유물을 체계적으로 마아 놓은 국립경주 막물관은 경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정보를 쉽고도 가치있게 알려주는  좋은가이드이다.

석조관음보살입상경주의 매력을 한눈에 알아차리거나 경주를 이해하는 큰틀을 마련하려는 이에게는 필수 방문 코스 관람할 곳은 상설 전사관 세곳 (고고관,미술관,안압지관)과 특별전 시관, 야외 전시관이다.
고고관은 말 그대로 신라 초기의 유적들이 모여 있는 선사.원삼국실.천마총 황남대총 등에서 출토된 유물을 위주로 전시해 놓은 신라 실 1.2가 있다. 신라 1실에는 금관총에서 비롯하여 금의 나라 신라를 느낄수 있는 각종 금속 공예와 기마인물상이있고 신라 2실에서는 다양한 표정의 토우를 만날수 있다.

미술관은 임신서기석 등의 금석문 신라왕경도 등을 볼수 있는 역사자료실과 각종 불교 조각품을 볼수 있는 조각실 1. 2가 있다 금속공예실도 따로 마련돼 있으며 황룡사에서 출토된 각종 유물을 전시해 놓은 황룡사실도 꼭 들러야 할 코스다.


성덕대왕신종
안압지 관은 안압지에 서 출토된 3만여점의 유물 가운데 예술성이 뛰어난 것으로 선별해  전시해 놓았다. 통일신라 왕실과 귀족의 화려한 생활을 엿볼수 있는 실생활용품들이 매우 흥미롭다. 그리고 반드시 돌아보야 할곳이 박물관 뜰 이다. 경주 곳곳에 서 가져온 석탑, 석불,석등,비석받침등 불교 관련 석조 유물을 모아 놓았다. 말그대로  야외 전시관인 셈.국립경주박굴관에서 가장 시선을 끄는
성덕대왕신종있다.  

1954년에는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할수 있는 교육체험위주의 어린이 박물관이 개관됐다.







신라 천년의 문화를 간직한  보고로서 많은 사랑을 있는 국립 경주박물관의 고고관은 선사시대에서부터 원삼국시대까지의 유물을 전시한 '선사.원삼국실'과 천마총.황남대총 등의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해놓은 '신라실 1 ,2, 그리고 국은 이양선 박사가 기증한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는 국은기념실등 4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경주국립박물관 고고관


미술관은 찬란하고 화려했던 신라시대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역사자료실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에 걸쳐 제작된 소형의 금동불을 주제별로 전시하고 있는 조각실 1 이차돈순교비등 석조불상들이 전시되어 있는 조각실2 사리장엄구등 통일신라의 금속공예기술을 들여다 볼수 있는 금속 공예실 황룡사터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황룡사실 이렇게 5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경주박물관 미술관


안압지는 신라문무왕이 삼국통일을 기념하기 위해 궁궐 안에 만든 못이다. 안압지에서 출토된 많으 유물 가운데 일상생활용품을 비롯한 통일신라시대 문화를 한눈에 알수 있는 기와 불교조각품 목간 토기등이 1 2층으로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안압지관에 전시된 다양한 유물을 통해 지혜로운 신라인의 생활 모습을 살펴 볼수 있다.

경주박물관 안압지관






main_su.gif
이글과 연관된글..
  • [2009/04/10] 월성 by 경주이야기 (10504)

국립경주박물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file

안녕하세요.
경주를 사랑하는 홈페이지 관리자 김영호입니다.
항상 행복하시고..많이 사랑해주세요!!!

삼성 서비스 10년근무경력..
복사기임대,렌탈,컴퓨터,프린터,모니터,팩스,A/S 수리 판매 프린터,복사기임대전문 기업유지보수

문의 경주전지역 054-745-9999